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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3년간 전 세계의 관심을 끌었던 컨테이너 공급망 차질은 그 규모나 공격 위협이라는 점에서 심각했기 때문에 일반 시민과 해운업계 모두의 관심을 끌었다. 그러나 비즈니스 운영에 미치는 실제 영향은 주목할 만하긴 했지만 결국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이었는데도 뉴스 보도는 종종 이러한 현실은 놓쳤고, 어떤 이들은 근거에 기반한 사실보다 이러한 위기감을 이용하려 했다.해운업은 여러 물류 차질을 겪으면서도 계속 이어져 왔다. 대형 선박이 일주일 가까이 수에즈 운하에 좌초돼 있든, 프랜시스 스콧 키 다리 붕괴로 볼티모어항이 폐쇄되든, 운송 시
S&P 글로벌 마켓인텔리전스 칼럼
한국해운신문
2024.04.18 1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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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 해운업계는 전 세계 차원의 효과적인 탄소 가격제 도입을 통해 에너지 전환에 자금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로 뜨겁다. 국제해사기구(IMO) 회원국 사이에서 탄소세가 논란이 되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미흡했던 규제 당국으로 인해 파장이 일어날 수 있다. 선사들이 탈탄소화를 위한 막대한 비용 중 엄청난 몫을 부담해야 함에 따라 특히 소규모 선사의 재정에 타격을 줄 수 있다. 이는 선사간 합병을 촉진하고 선택과 경쟁을 줄일 수 있다. 선사들은 이러한 시나리오를 피하고자 IMO에서 효과적인 탄소세 결정을 내릴 것을 강력하게 요구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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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해운신문
2024.03.14 1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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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 17일 발표된 머스크(Maersk)와 하파그로이드(Hapag-Lloyd)의 Gemini Cooperation은 컨테이너 운송업과 그 주변 업계가 어떤 변화를 겪고 있는지 미묘하지만 여실히 보여준다. 이 두 선사는 2017년 형성된 3대 얼라이언스 체제 이후 처음으로 글로벌 선사간 선박공유협정(VSA) 개편에 박차를 가하며 2025년 2월 기준, 7개의 동서 무역 항로에 290척의 선박과 26개 서비스가 참여하게 될 VSA를 출범시키기로 했다.그러나 이는 두 가지 이유에서 통상적인 얼라이언스 발표와 달랐다. 첫째, 네트워크가 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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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해운신문
2024.02.22 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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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 그래도 팬데믹, 가뭄, 화물선 공격 등으로 컨테이너 공급망이 몸살을 앓고 있는데 마치 뭐가 더 필요하기라도 한 듯, 화주들이 맞닥뜨린 리스크에 한 가지가 더 추가됐다. 바로 리튬 이온 배터리로 인한 선박 화재이다.사실 리튬 이온 배터리는 화물이든 선원의 개인 기기이든, 아니면 선박 장비로든 간에 우리 사회 그리고 선박 어디에서나 흔히 볼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해운업계는 배터리가 선상에 늘 있을 것이고, 금지 화물이 될 수 없다는 점도 알고 있지만, 그 위험성에 대한 이해도는 낮은 편이다.이로 인해 선원, 화물 및 선박은 배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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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해운신문
2024.01.18 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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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30일부터 12월 12일까지 두바이에서 개최된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는 컨테이너 운송 공급망의 탈탄소화라는 매우 불확실한 전망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가 될 수밖에 없었다.상황은 크게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선사, 화주, 포워더 중 몇몇 개척자가 야심 차고 비용이 많이 드는 탈탄소화를 선언하며 이목을 끌고 있다. S&P 글로벌 마켓 인텔리전스에 따르면 선주들은 가용 연료가 부족함에도 메탄올 추진 선박 125척을 발주했다. 또한, 노르웨이 소매업체 유로프리스(Europris) 등 소수의 대형화주(BCO)가 이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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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해운신문
2023.12.14 1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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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에즈 운하를 통항하는 무역의 급성장 및 잠재력 확대가 점차 분명해지는 가운데, 수개월에 걸친 파나마 운하의 흘수(draft) 및 통항 제한 조치가 아시아발 미국 동안 항로에 있어 일상화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파나마 운하 관리청이 지난 8월 말 규정 강화를 발표한 이후, 파나마 운하의 컨테이너선 통항 횟수 및 화물 적재 중량을 제한하는 확대된 제한 조치는 적어도 내년 6월까지는 유효할 것이다. 심각한 가뭄과 저수지 저개발로 인해 야기된 운하의 흘수 제한 조치로 선사들은 멕시코 서부의 라자로 카르데나스항(Lazaro Carden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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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해운신문
2023.11.09 09: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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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사의 극도로 높은 수익성 시대가 저물고 있는 지금 가장 떠오르는 질문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선사들의 다음 행보는 과연 무엇인가’이다.이 질문의 이면에는 컨테이너 해운업에서 종종 간과하는 사실이 있다. 운임 책정과 서비스 품질의 변화는 해운업계가 통제하기 어려운 경기 불황이나 소비자 지출 등의 외부 요인 때문이 아니라, 전적으로 선사들의 손에 달려있다는 점이다. 이들의 결정이 2024년처럼 업황 전망이 좋지 않은 해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를 결정한다는 것이다.즉, 외부 여건이란 그저 외부 요인에 지나지 않는다. 올해 1월부터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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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해운신문
2023.10.19 1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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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이나 플러스 원(China plus-one), 프렌드 쇼어링(friend-shoring), 리쇼어링(reshoring)이 오늘날의 유행어인지도 모른다. 이러한 용어가 시사하는 기본 동향 역시 거시 무역 데이터에 의해 잘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리스크 완화 및 그 밖의 다른 요인으로 인해 탈중국 바람이 부는 가운데 한 가지는 점점 더 분명해지고 있다. 바로 생산시설을 중국 밖으로 옮기는 것 역시 비용이 많이 들며 심지어 일부에서는 비용 문제로 이러한 결정을 재고하게 된다는 점이다.수많은 제품 분야에서 생산시설을 이전하면 물류 효율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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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9.14 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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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워딩 업체 경영진들은 최근 실적발표에서 2023년 성수기로 느낄 수 있는 시기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평상시 같으면 성수기였을 시기에 성수기로 느낄 만한 조짐이 전혀 없다는 점을 생각하면 올해는 결국 대실패인 걸까?속단은 이르다. 올해 내내 이어졌던 이런 이야기의 문제는 해운업의 급변하는 상황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점이다.연말 성수기의 전제는 물량, 즉 얼마나 많은 상품이 7~10월에 아시아에서 북미, 유럽 등 대형 소비시장으로 운송될 것인지를 말한다. 그러나 특정 연도의 성수기 규모가 소비자 지출 및 전반적인 경제 상황을 알려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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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해운신문
2023.08.17 1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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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 테크 전문가들은 이른바 거대언어 모델(Large Language Models, LLMs)이 당장은 소프트웨어 개발 및 제품 개선 가속화에 도움을 주겠지만, 장기적으로는 화주가 국제화물 운송 관련 작업 흐름 관리 방식을 재구성하는 데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고 있다.가장 널리 알려진 LLM인 ChatGPT가 인공지능(AI)의 잠재력을 비전문가들에게 명확하게 보여준 지 약 6개월이 지난 지금, B2B 사용에서 LLM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한 논쟁은 여전히 진행형이다.생성형 AI 기술과 관련해서 회의론이 등장한 배경에는 물류업에 딱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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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해운신문
2023.07.24 08: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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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 운송 시장은 현 상황이 익숙하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지난 몇 년 동안의 공백기를 깨고 선복 과잉 및 운임 인상(GRI)이 다시 나타나면서 마치 팬데믹 이전으로, 어쩌면 더 단순한 상황으로 돌아간 듯 보인다.하지만 수요 감소와 에너지 전환의 실질적 영향이 나타나는 상황에서 선사가 이에 대응하여 선복량을 상당히 줄일 가능성 등 여러 새로운 요소를 고려할 때, 과거와의 비교에는 한계가 있다.이 업계에 오래 있었던 사람들은 최근 쇄도하는 운임 인상 시도를 보고 2010년대로 돌아간 듯한 느낌을 받을 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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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해운신문
2023.06.08 0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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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여파로 미국 공급망에서 여전히 중요한 질문이 있다면 그것은 2021~2022년 전례 없는 공급망 차질로 인해 배운 중요한 교훈을 가슴에 새길지 여부다. 항만 시설은 유동성이 필수인 핵심 요충지이며, 그렇지 않은 경우 물량이 증가할 때 공급망이 다시 교착 상태에 빠질 것이라는 교훈 말이다.2022년 해상운송물류개혁법(OSRA-22) 도입의 직접적인 결과인 규칙제정을 계기로 미국 연방해사위원회(FMC)가 지체료 및 체선료(Detention and Demurrage fees) 평가 방식을 광범위하게 개선하고자 하기에 올해는 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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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5.11 1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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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 공급망이 코로나19 상황을 빠져나오면서 탈탄소에 대한 절박감이 그 어느 때보다 크지만, 의미 있는 진전을 방해하는 장애물은 여전히 만만치 않다.해운 분석업체 알파라이너(Alphaliner)에 따르면 LNG, 메탄올 등 대체 연료 선박은 현재 전체 컨테이너 선박 주문량의 40%를 넘어가며 기록을 경신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벙커유에 비해 월등하게 비싼 대체 연료 가격은 수요를 억누르는 한편 탄소제로 톤수를 배치하는 선사들을 잠재적으로 타격이 매우 큰 저가 운임 경쟁으로 몰아넣고 있다.톤수 투자, 비용 격차, 수요 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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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해운신문
2023.04.13 1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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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태평양 서비스 운임 계약 논의가 지난 2월 말 S&P 글로벌의 JoC(Journal of Commerce Logo)가 주최한 TPM23의 의제를 선점한 가운데, 3600여 명이 참석한 이 행사에서 나온 다양한 주제는 중국으로부터 소싱 전환, 현재 진행 중인 미국 서안 노사협상 등 여러 문제를 포함했다. 환태평양 노선 운임 전쟁의 망령과 해운업이 소위 ‘선복량 과잉으로 인한 변동성’에 가까운 상황으로 조금씩 빠져들고 있다는 의혹에도 불구하고 롱비치 컨벤션 센터의 분위기는 전반적으로 낙관적이었다.다음은 TPM23에서 발표된 주요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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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해운신문
2023.03.16 1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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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 25일 2M 얼라이언스의 해산이 발표됐을 때, 컨테이너 운송을 조금이라도 알고 있는 사람은 이것이 해운업계와 공급망에 얼마나 청천벽력 같은 소식인지 알아차렸을 것이다. 이 엄청난 파급효과는 2014년 6월 17일 중국이 머스크(Maersk), MSC, CMA CGM의 P3 네트워크를 불허했을 당시를 떠올리게 한다. 중국의 글로벌 영향력을 확인시키고, 머스크와 MSC가 2M으로 제휴 관계를 맺는데 직접적인 계기가 된 매우 놀라운 사건이었다.선복량 기준 세계 최대 선사인 머스크와 MSC가 동맹을 맺은 지 10년째가 되는 202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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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해운신문
2023.02.16 1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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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몇 주 동안 아시아-미국 컨테이너 스폿 운임이 2020년 봄 이후 볼 수 없었던 수준으로 떨어졌다. 수입량 급감에 대응해 선복량을 줄이려고 선사들이 노력했음에도 말이다. 서비스 수준에 크게 실망하고 지난 2년 동안 급등한 스폿 및 계약 운임을 감당해내야 했던 수입업체들이 2023~24년 계약 협상을 앞두고 자신 있어 하는 것도 이해할 만하다. 선복량을 확보하기 위해서라면 얼마가 됐든 기꺼이 지불하고자 했던 2021년 말~2022년 초처럼 압박을 받지 않기 때문이다. 결국 수입업체들은 아시아-미국 서안 항로에서 feu당 6천~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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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해운신문
2023.01.12 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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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발 북미행 컨테이너 스폿 운임이 코로나19 이후 수준 아래로 급감하고 선박 톤수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컨테이너 선복 과잉이 시작됨에 따라 해운 선사들이 높은 수익성을 냈던 호시절도 지나가고 있다. 운임 전쟁에 돌입하기 직전이다.수익 및 가격 결정력 기준에서 봤을 때 컨테이너 운송업은 지난 2년 동안 호황기를 누렸으며, 현재는 단지 과연 얼마나 급격히 빠르게 하락할 것인가의 문제만 남았다. 투자 리서치 기업인 제퍼리(Jefferies)는 지난 11월 20일, 2023년 계약 운임 하락을 예측하며 내년 하반기에 해운업이 적자로 돌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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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해운신문
2022.12.15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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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개의 새로운 글로벌 환경 규제가 내년 말부터 선주들이 인도받게 될 컨테이너선 톤수의 확대 흐름을 둔화하는 데 어떠한 영향(만약 영향을 미친다면)을 미칠지, 물량 성장세가 둔화함에 따라 해운업이 다시 선복량 과잉 상태로 빠져들게 되는 것은 아닌지 의견이 분분하다.2023년 1월 1일부터 시행되는 국제해사기구(IMO)의 선박에너지효율지수(EEXI)와 탄소집약도지수(CII) 규제가 미칠 영향에 대한 해운 분석가들의 예측은 매우 광범위하다.가령, 영국 해운업컨설팅 기업 드루어리(Drewry)는 선복량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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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해운신문
2022.11.24 1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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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북미행 컨테이너 화물 현물 운임이 FEU당 약 2,000달러로 급락하면서 코로나19 팬데믹이 공급망에 미치는 영향이 영구적인 비용 증가보다는 위험 요인에 대한 영구적인 태도 변화가 될 가능성이 대두하고 있다. 이 운임은 지난해 FEU당 30,000달러 이상에서 잠시 정점을 찍은 후 다시는 볼 수 없으리라 생각했던 수준이다.항상 그래왔듯이 환태평양 스폿 운임은 공급과 수요에 의해 가격이 결정된다는 것을 분명히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지금처럼 스폿 운임이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빠르게 내려간다고 해도, 지난 2년 동안 형성된 공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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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해운신문
2022.10.19 1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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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급망 부담이 완화되기 시작하고 코로나19 이후 컨테이너 물류 정상화 가능성이 대두되자 다음과 같은 질문이 제기된다. 코로나19가 남긴 교훈이 있다면 향후 공급망 참여자의 결정이나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최근 몇 달 동안 현물 운임이 계약 운임 아래로 떨어지자 계약을 중도에 재협상하려는 화주들의 움직임이 나타나면서 코로나19 이전 상황으로 빠르게 회귀하고 있음을 이미 보여주었다. 하지만 미국 서안에서 근 2년 동안 이어진 선박 체증과 최근 해운 공급망의 신뢰성을 저하한 미국 동안은 어떻게 봐야 할까? 컨테이너 물류화가 시작된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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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해운신문
2022.09.22 14: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