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삼호중공업 VLCC 1척 수주

▲ 가삼현 현대중공업 사장(왼쪽)과 안중호 팬오션 대표가 20일 건조계약을 체결하고 기념 촬영하고 있다.

현대중공업그룹이 석유화학제품 운반선(PC선, Product Chemical Tanker)과 초대형유조선(VLCC) 수주에 성공했다.

현대미포조선은 1월 20일 팬오션과 5만톤급 MR탱커 4척, 총 1,574억원 규모의 건조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수주한 MR탱커는 길이 183m, 폭 32.2m, 높이 19.1m로 현대-베트남조선(HVS)에서 건조돼 2021년 6월부터 순차적으로 인도될 계획이다.

PC선은 현대미포조선의 주력 선종으로 현대미포조선은 지난해에만 총 40척을 수주한 바 있다. 올해 PC선 발주 전망도 밝다. 황산화물 배출 규제인 IMO2020이 본격 시행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저유황유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데다가 미국 엑손모빌 등 주요 석유기업들이 생산량 증가를 위해 설비투자를 늘리고 있기 때문이다.

초대형유조선 수주 소식도 이어졌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유럽 선주사로부터 30만dwt급 VLCC 1척을 수주했다고 밝혔다. 이 선박은 전남 영암의 현대삼호중공업에서 건조돼 2021년 6월 인도될 예정이다. 신조선가는 9424만 달러(1092억원)이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올해 조선부문 수주목표를 159억불로 잡았다. 이는 지난해 수주액인 130억불 대비 22% 증가한 수치로, 대형 LNG 프로젝트 등이 예정되어 있는 등 시황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됐다.

현대중공업그룹 관계자는 “올해 환경규제가 시행됨에 따라 가스선과 PC선 등 관련 선박들의 발주가 이어지고 있다. 이 분야 앞선 기술력을 바탕으로 올해 수주 목표 달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현대-베트남조선은 현대미포조선과 베트남 국영조선공사의 합작사로 최근 사명을 현대-비나신조선(HYUNDAI-VINASHIN SHIPYARD ; HVS)에서 현대-베트남조선(HYUNDAI-VIETNAM SHIPBUILDING ; HVS)으로 변경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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