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현 금감원장 "민간 선박금융시스템 정착 필요"

▲ 윤석현 금감원장이 17일 개최된 '2019 부산 해양금융 컨벤션'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2008년 금융위기 이후 해운경기가 장기 침체되면서 선박금융에서 정책금융의 역할 비중이 커졌지만 향후 변화하는 국제환경규제에 따른 신조 발주 증대로 선박금융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정책금융만으로는 증가하는 선박금융 수요를 감당하지 못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금융감독원 윤석현 원장은 5월 17일 부산에서 개최된 ‘2019 부산 해양금융 컨벤션’에서 개회사를 통해 정책금융만으로는 선박금융 수요를 감당하지 못하기 때문에 민간부문을 주축으로 자율적이고 활성화된 선박금융시스템의 정착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장기 해운불황이 이어지면서 선박금융에서 민간은행의 비중이 크게 낮아진 반면 정책금융의 비중이 커졌는데 2015년을 기준으로 국내에서 집행된 선박금융 4조 1천억원 가운데 공적금융기관이 제공한 금융이 3조 7천억원으로 91%에 달했다.

윤석현 원장은 “최근 조선산업 패러다임이 자율운항, 생산 자동화, 친환경으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는 시점에서 국내 금융사들이 선박금융에 참여하고 친환경 설비개량을 위한 대출에도 힘을 보태고 있는 것은 바람직한 변화다. 금감원도 은행을 중심으로 하는 선박금융뿐만 아니라 선박투자펀드 심사절차 효율화, 해양금융 특화채권 발행 지원 등 자본시장에서 자금 조달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어서 윤 원장은 “부산이 진정한 금융중심지로 발돋움하기 위해서는 해양금융 중심지로서의 강점을 살리는 한편 도시로서의 부산의 강점과 다른 도시와의 상호보완성 및 협력체계 강화를 통해 글로벌 금융시장의 틀 속에서 상생하는 금융중심지 발전전략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또한 윤 원장은 “부산이 그간 역점을 두고 추진해온 해양 및 파생금융 부문의 수월성 제고와 더불어 문화·예술, 나아가 창업지원과 인재육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일 경우 글로벌 해양금융 중심도시로서 부산의 위상이 빠르게 상승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행사를 공동으로 개최한 부산광역시 오거돈 시장도 환영사를 통해 “부산 금융중심지 10주년이 되는 올해야말로 해양금융 중심지의 꽃을 피우는 원년이 되도록 노력하겠다. 지금부터는 국제적인 해양금융도시로 도약할 소프트웨어를 강화해야 한다. 세계 해양금융허브 도시를 향한 부산의 새로운 꿈과 도전에 전문가들의 협력과 조언을 당부드린다”라고 밝혔다.

한편 부산 해양금융 컨벤션은 해양산업과 선박금융에 대한 글로벌 동향을 파악하고 대응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해양·선박 특화 금융중심지로 선정된 부산에서 매년 개최되고 있다. 이날 컨벤션에는 윤석헌 금융감독원장과 오거돈 부산광역시장을 비롯해 자유한국당 김정훈 의원, 은성수 한국수출입은행장, 황호선 한국해양진흥공사 사장, 정지원 한국거래소 이사장, 김태영 전국은행연합회 회장, 권용원 한국금융투자협회 회장, 김지완 BNK금융지주 회장 등 국내외 금융회사, 조선·해운업계, 해양금융 유관기관, 학계 및 연구기관 관계자 300여명이 참석했다.

올해로 7회째를 맞은 부산 해양금융 컨벤션은 영국의 해운·선박 관련 전문 리서치기관인 MSI의 제임스 프류(James Frew) 이사, 국제벙커산업협회(IBIA)의 사이먼 네오(Simon Neo) 아시아지역 대표, 대우조선해양 허윤 부장 등이 발표자로 나서 2020년 발효되는 SOx규제와 친환경 해운시장·친환선박 등에 집중 점검했다.

또한 독일 선박금융기관인 KfW IPEX-Bank의 클라우스 슈미드버거(Claus Schmidberger) 부대표, 최근 글로벌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중국 리스회사인 ICBC Leasing의 다니엘 쉬(Daniel Xu) 팀장, 한국수출입은행 주상진 해양프로젝트금융부장이 유럽과 중국, 한국의 선박금융 동향에 대해 발표하고 토론을 벌였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