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상의, 지역 중소조선업 실태 조사 결과 발표
수주 애로요인 43.8%가 금융문제

부산지역 중소조선소가 신조수주에 성공했음에도 RG(선수금환급보증)발급을 받지 못해 수주가 무산되고 있다.

부산상공회의소는 지역에서 선박 건조 능력을 갖춘 중소조선소 10개사를 대상으로 진행한 ‘부산지역 중소조선업 실태 조사’ 결과를 지난달 26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업계의 현주소와 애로사항을 파악하고 지원 방향과 발전 과제를 도출하기 위해 2월 말부터 3월 말까지 한달간 기업체 직접방문을 통해 진행됐다.

여기에 최근 선종 특화나 자산매각 등의 자구노력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도 소형조선소의 출혈경쟁은 심화되고 있고 신조 수주를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RG(선수금환급보증)가 제대로 발급되지 않아 수주가 무산되는 경우도 빈번히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결과 밝혀졌다.

선박은 통상 건조 후 인도받기까지 장기간의 시간이 소요된다. 이때 선주는 비용을 여러번에 나누어 지불하는데, 이 과정에서 조선업체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를 대비해 금융회사의 선수금 환급보증을 요구하기 때문에 신조수주에 RG발급은 필수적이다.

RG발급 기준 더욱 높아져

그러나 조사결과에 따르면 부산지역 중소조선소는 RG발급을 포함한 금융애로(43.8%)로 가장 많이 꼽으며 여전히 RG발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출혈경쟁이 31.3%로 2위, 시황악화(12.5%), 기술부족(6.3%), 기타(6.3%)가 뒤를 이었다.

부산지역 중소조선소 관계자는 “당사는 채권은행으로부터 관리를 받고 있다. 최근 정부가 RG발급 기준을 완화하겠다는 추세이지만 오히려 채권은행에서는 RG발급을 위한 수주 가이드라인을 전년보다 더욱 강화해 수주하기 어려운 실정이다”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조선소 관계자는 “금융기관에 RG발급 신청시 기업 신용도 등에 따라 RG금액이 감액되는 사례가 빈번하다”라고 밝혔다.

이어 또 다른 관계자는 “현재 신조선 사업을 주력으로 하고 있어 신조선 수주를 위해서는 RG가 필수적이다. 그러나 금융기관의 RG심사 기준이 까다로워 기업의 신용도, 담보 부족시 RG발급이 어렵다. 또 정책 금융으로 나온 RG 지원 대책은 필요한 RG금액에 비해 상당히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대형조선사에 상당 규모의 정책 자금을 지원하는 것에 비해 중소조선사에 대한 지원은 턱없이 부족하다. RG만 원활히 지원된다면 수주물량 확보는 충분히 가능하다”라고 토로했다.

부산상공회의소에 따르면 부산지역 조선소 10개사 가운데 선박 건조 전업률이 80% 이상인 6개사 모두 RG발급 문제를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꼽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들은 최근 무역보험공사의 RG보증 지원에 1천억원이 추가 배정됐으나 RG발급 규모와 횟수를 감안하면 보증 규모의 추가적인 확대가 반드시 필요하고 채권은행의 관리를 받는 조선소의 경우 RG발급을 위한 수주가이드라인이 완화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동종업계간 출혈경쟁을 방지하기 위한 제도개선도 필요하다. 조선소 관계자는 “관공선 입찰시 납품이행능력과 입찰가격 등을 주요 낙찰조건으로 심사하고 있는데 동종업체간 출혈경쟁을 방지하기 위해 납품실적과 기술능력 등 납품이행능력에 대한 배점비율을 높이고 입찰가격에 대한 배점비율을 낮추는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라고 주문했으며 2020년부터 2025년 사이 정부가 발주예정인 관공선 및 민간선의 조기발주도 절실하다고 덧붙였다.

부산상의 관계자는 “지역 중소조선소의 경영안정을 위해서는 정부의 중소형 친환경 관공선 조기 발주와 금융기관의 RG 발급에 정부의 창구 지도가 절실하다”고 밝혔으며 “지역 업계에도 노후 선박 재제조(Remanufacturing)와 같은 고부가 사업 분야 진출에 대한 전향적 검토와 준비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부산지역 중소조선 10개사의 현황을 살펴보면 고용인원이 50명 이하인 영세한 조선소도 있다. 10개사는 총 1068명을 고용하고 있으며 100인 이상의 조선소는 4개사로 전체 83.7% 50인 미만의 영세 조선소도 5곳에 달한다.

▲ 지역 중소조선업체가 신조선 외 영위하는 기타 사업 분야(출처, 부산상공회의소 '부산지역 중소조선업 실태 조사 결과')

중소조선 2개사 지난해 수주 전무

지역 중소조선소 10개사 중 신조선 사업에 대한 전업률이 80% 이상인 기업은 6개사로 확인됐고 전업률이 50% 미만인 기업도 3개사나 됐으며 이중 2개사는 지난해 신조 실적이 전무했다.

중소조선소들은 대부분 신조선 사업 외에도 선박 수리업을 겸하고 있었다. 10개사 가운데 7개사가 선박수리 사업을 겸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기타 영위 사업으로 선박블록(2개사), 선박설계 엔지니어링(1개사), 해상풍력발전(1개사), 산업기계(1개사), 선박해체(1개사) 사업을 신조선 사업과 함께 겸하고 있다.

선박수리 사업은 이익률이 좋지만 매출이 적어 신조선 사업도 필수적으로 겸해야 한다. 한 조선소 관계자는 “신조선 외에 선박수리, 선박설계엔지니어링, 해상풍력발전 등을 하고 있는데 선박수리 사업은 이익률이 좋은 편이나 매출은 적다. 일정 규모의 매출이 돼야 자금 융통이 원활하기 때문에 매출이 큰 신조선 사업은 필수”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34척 신조수주 성공

방산 물량 등 수주가 확인되지 않는 2개사를 제외한 지역 중소조선소 8개사의 지난해 전체 수주 실적은 전년 37척 대비 3척이 감소한 34척으로 집계됐다. 올해에는 3월까지 8개사 가운데 3개사만이 신조수주에 성공했고 수주량은 총 9척으로 부진한 실적을 보이고 있다.

긍정적인 점은 매출이 증가세를 나타내는 것이다. 2017년 확인되지 않은 3개사를 제외한 7개사의 매출은 4241억7900만원으로 전년 4128억8700만원 대비 2.7% 상승했다. 이어 지난해에는 대선조선㈜과 ㈜강남이 정부의 계획조선 일부를 수주함에 따라 매출은 4814억4000만원, 영업이익은 166억9100만원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부산상공회의소는 매출 증가세에도 종업원 50인 이하의 소형 조선소는 수주난과 출혈경쟁이 오히려 심화되고 있어 업황 전반의 회복으로는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처럼 업황 전반의 뚜렷한 회복세가 나타나지 않아 인력 축소나 자산매각 등 다각도의 구조조정을 실시하고 있다. 조선업체 관계자는 “경영정상화를 위해 2공장 매각과 인건비 삭감 등 뼈를 깎는 자구 노력을 하고 있으며, 중소형 선종 특화를 통해 경쟁력 있는 회사로 체질 개선 중이다”라고 밝혔으며 또 다른 업체 관계자는 “워낙 물량의 변동성이 있다 보니 인력을 탄력적으로 운용할 수 있도록 필수 상용 근로자를 최소화하고 현장 근로자를 외주화해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부산지역 중소조선소는 최근 친환경 선박관련 기술을 연구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업체 10개사 가운데 8개사가 자체 연구개발 조직을 보유하고 있으며 1개사는 이미 LNG추진선박 관련 기술을 확보했고 3개사는 기술개발 중이다. R&D 추진 형태는 자체 또는 전문 선박 설계회사에 외주를 주는 형태로 진행되며 일부 조선소는 국책 과제를 전문연구기관과 공동 수행해 개발하고 있다.

▲ 선종, 선박 톤수 등을 불문한 단순 척수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